I. 서론
13세기 말 유럽사회는 전반적인 위기를 맞게 된다. 중세 성기의 인구수 증가를 식량 생산이 따라가지 못하게 된 것이다 새로운 토지의 개간이 이루어지기도 했으나 그것만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는 없었다. 거기에 더하여 홍수나, 흉작, 굶주림과 질병, 지배계급과 용병들의 수탈과 약탈, 농민의
● 프롤레타리아 현대의 노동자 계급, 자신들의 노동이 자본을 증식시키는 한에서만 노동을 발견할 수 있는 계급, 시장의 변동에 내몰린 다른 여느 판매품과 같은 상품, 기계 장치의 확대와 분업으로 자립성을 상실한 계급, 기계의 단순한 부품.
의 탄생 - 부르주아에 죽음을 드리울 무기를 들게 될 사
Ⅰ. 서론
조세희는 70년대 빈민의 삶과 사회의 부조리를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하 『난쏘공』)에 그려내었다. 난쟁이 연작소설 중 하나인 「우주여행」에서 조세희는 각 사회계층이 겪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 그로 인한 정체성 혼란, 그리고 계층대립의 문제의식을 가진다. 6, 70년대 박
자율적인 연대의식(필자-자매애)이다(기존 1970년 후반 노동운동은 종교계와 재야의 지원과 개입에 의한 운동이라는 시각 비판).
④대안적 사회에 대한 계급의식 인식에 이르지 못했으나 지난한 투쟁(자본가, 한국노총, 국가 조직)을 통하여 체득한 경험을 통하여 계급대립 수준에 이르렀다.
계급구조가 형성됨으로써 계급의식이 강하게 되고 계급대립이 심각해지는 것과 같이, 사회복지를 확대하지 않으면 정치적, 사회적으로 매우 불안정해 질 수 있는 상황으로 변하는 것 등을 말한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우리 사회의 변화양상으로 볼 때, 설사 이러한 상황이 온다해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자본주의 경제의 작동은 결코 매끄럽지 않다. 대공업의 주기적 순환이 그 본격적인 생애를 시작한 1825년의 공황이래 자본주의 경제는 대체로 10년 주기의 공황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맑스 당시의 주기적 공황은 매 시기 과잉축적된 자본가치를 파괴하고 과잉생산을 폭력적으로 해소함으로써 새로운 축
계급’이라고 명명한다.
결국 중세에서 근대로의 변화는 정치적 국가와 시민사회의 분리라고도 말할 수 있고 정치적 신분에서 사적 신분으로의 변화라고도 말할 수 있지만, ‘신분’이란 말의 의미변화를 고려하여 그것을 다른 말로 대체하면 ‘신분’에서 ‘계급’으로의 변화라고 요약할 수 있을
탐욕만을 추구하도록 한 것이다. 양적 물직적 쾌락과 질적, 정신적 쾌락이 구분되었다. 에피쿠로스에 있어서는 국가도 개인의 물질적 쾌락의 추구라는 관점에서 설명되어서, 각각의 사람들이 물질적 쾌락과 행복추구의 결과, 개인 상호간의 대립이 불가피하여 국가가 성립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